자기개발

5월은 종합소득세 &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납부 기간

찐 삼백 2021. 5. 11. 10:00
728x90
반응형

종합소득세신고기한이 다가오고있습니다.

신고기간에 늦지 않도록 모두 유의를 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합니다. 세금은 어렵다고 말이죠. 맞아요 저도 세금은 어려워요. 그런데 복잡한 구조를 가지지 않은 수익을 단순반복적으로 창출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사실 조금만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주시면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텍스가 매우 잘되어있습니다.

꼭 배워서 조금이라도 더 나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시기 바랍니다.

홈텍스로 들어가서 '종합소득세 신고' 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본인이 단순경비율 대상자인지 일반신고서 대상자인지 근로소득이있는 대상자인지 분리과세 소득자 신고서 대상자인지 등등 확인하셔서 신고를 해야겠지요.

그런데 아 나 몰라~~~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겠죠? (수정신고, 경정청구는 제처두고 노란색 박스안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

위에 내용에서 모르겠어 나는 뭐지 나는 뭐야!! 이러는분들이 있을수있습니다.

혹시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우편물을 받으셨나요? 그러면 거기에 본인이 어떤 대상자인지 나오실거에요.

혹시 못받으셨다면은? 온라인 홈텍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팝업창이 하나 떳을거에요. 우리가 홈텍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페이지를 들어갔을때 말이죠. 그 팝업창의 예를 누르게되면은 본인의 수익, 기타 다른 소득이 있어서 신고해야하는 사항 등 여러가지 요소가 표시가 됩니다. 기존사업자분들깨서는 과거의 내역도 함깨 나오며 올해의 수익이 나오니 본인의 수익과 맞는지 한번 확인대조해보시기 바랍니다.

그걸보고 본인에게 맞는 신청서로 작성을 하면서 사업체 정보도 입력하고 또는 개인정보등을 입력하면서 내려가게 될거에요.

어려운 부분이 없을것이니 잘할 수 있을겁니다.

다만 이제 기타소득이있으신분들은 '기타소득'에 체크를 해주셔야해요. 300만원미만은 분리과세 등으로 저도 알고있는데 신고서작성시에는 기타소득란에 체크를해야지 아래와 같이 기타소득으로 지급한 내역들을 기입하는 칸이 나오는거같아서 저는 그냥 300미만이어도 기타소득 체크하고서 그 내역들을다 불러오기해서 작성합니다.

제가 2020년도에 기타소득을 2곳에서 냈었네요. 주식관련해서 공매도가 금지대서? 잔고대차수익이 없었군요? 뭐 그럴 수 있어요~

어쨋든 총수입금액 소득세부분 확인하시고 체크체크~

아차차 저기에서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이 보이네요 ㅋㅋㅋㅋ 2020년도 수익 192000원~

기타소득이 좋은점은 말이죠. 종합소득세신고하시는분들은 물론 기타소득 지급시 원천징수를 많이 떼기 때문에 우울할 수 있는데 이부분이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크게 좋은 점으로 작용하게 될거라는 점이에요. 해보신 분들은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노란우산, IRP등 제가 카테고리에 많이 보여드리자나요? 사실 그 보여드리는게 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빛을 발하게되죠.

근로자분들은 연말정산이 될 수 있겠지요?

연금계좌세액공제에서 혜택을 받을수있는거는 IRP입니다. 금액이나 세액공제 한도등이 상이하니 꼭 확인을 해보셔야하기는 합니다.

만약에 100만원 납입으로 15만원의 세액공제를 받으려고 하나 그렇게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아래의 팝업창처럼 말이죠. 이미 보시면은 세액공제 액수가 적자나요. 이런 팝업이 뜨는경우에 해당 수식에 맞게 변경을 해주셔야지 다음창으로 넘어간답니다. 그리고 이런 팝업창이 나왔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아 내가 환급대상이나 소득세 납부액이 없을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도 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해요.

IRP 공제의 경우에 받은만큼 만약에 중도상환 등 나중에 지급시 계산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고 알고있는데요. 그래서 딱 그 신고하는 그해 종합소득세에 맞게 금액이 최대 설정되는 것으로 보여져요.

어쨋든 팝업창에 맞게 수정을 해주면은 넘어가집니다.

이처럼 홈텍스는 여러가지 실수할 수 있는부분이나 잘못될 수 있는 부분또한 잘 잡아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되며 앞으로는 점점점 개인들이 혼자서 신고하기에도 좋은 여건이 될거라고 보여지네요.

기부금부분도 신고를 해주세요.

기부가 물론 타인을 위한 나눔이긴한데요. 나에게도 이렇게 좋은 소식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사실 세금신고때를 위해서 기부 및 나눔을 하는 기업이나, 개인분들도 많으시죠. 저는 그러한 목적으로 하는 선행도 좋은거라고 생각을 해요.

연금계좌세액공제 계산기 이부분을 잘 보시면 불러오기를 통해서 본인의 최대 MAX 액수를 가져올 수 있어요.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던거처럼 MAX최대치 액수가 전체 반영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은 팝업창에 나온 금액으로 수정을 해주셔야해요.

구분란에 체크는 해당 나이가 될 경우만 표시해주시면되고요. 아닐경우에는 지출금액만 수정해주시면은 나머지는 자동으로 수정이되게된답니다.

사업자의 규모에따라서 여러가지 가산세등이 나올 수 있는데요. 가산세 등 페이지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본인에게 해당하느 것은 없는지 또 내가 주의해야할 점은 어떤게 있는지 쭉 읽으면서 내려가보세요. 처음에는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끼는것들도 아아 이런거 나는 업성~ 하면서 체크체크 내려가다보면은 그 PAGE는 쉽게 넘어갈 수 있을겁니다.

소규모사업자란 아래와 같다네요~

원천징수세액 및 납세조합징수세액

저는 사업소득(사업자 없는 분) 및 기타소득 등 원천징수세액이 98,052원이 있었다고해요.

제가 이 부분이 높은 2019년도는 재택근무 , SNS부업 등 수익이 높았을때와 많이 차이가 나는군요 그때는 소득세 사업소득부분이.. 진짜 엄청났는데 말이죠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르면은 이제 마지막으로 주르르르륵 나오는데요.

한번 쭉 확인해보시고 내용들이 다 맞고 여러가지로 다 도의한다면 동의를 해주시면됩니다.

세금을 환급받게 되는경우 이미 원천징수 과다 등으로 말이죠. 그러면 환급계좌와 계좌번호 작성등을 통해서 환급받을곳을 적게 된답니다.

저도 노란우산공제 그리고 IRP가 큰 힘이 된다는것을 역시 저번년도에서 많이 뼈졀히게 느꼈기 때문에 이번에는 정말 많음 도움을 받았네요.

신고서 제출을 누르면 이제 모든게 끝나게 되는군요 두둥

동의 안하면은 위택스에 다 자기가... 해야하니까.. 저는 동의하고 위택스신고도 간편하게 할래요.

신고서 접수증이나 납부서조회는 저는 다 일일이 뽑아서 철을해두고서 가지고있는답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신고를하면은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분)신고를 위해서 위택스에서해야해요.

과거에는 한번에 홈텍스에서 전부다 되었는데 지금은 그렇지않습니다. 홈텍스신고만하고 룰루랄라 하고있으면은... 신고 미수행자가 될수있어요. 개인지방소득세에서 말이죠. 꼭 해주세요. 홈텍스에서 바로 위택스 신고로 넘어가는 부분도 빨간 네모상자로있으니까 참고해주세요.

마찬가지로 홈텍스 종합소득세가 환급대상자이면 위택스도 환급대상자가 되기때문에 환급계좌부분을 적어주고 신고하면 신고 끝! 나머지정보들은 아까전에 위에 팝업에서 위택스로 정보제공에 동의를했기에 자동적으로 넘어가있더라고요.

정상적으로 신고되었답니다.

위택스 부분도 프린트해서 편철해야지~~

이렇게 종합소득세 신고가 또 끝났어요.

내년 2021년도는 많은 수익을 내서 종합소득세 신고금액도 늘어서 다시 세금을 많이낼 수 있는 2019년도와 같은 한해가 되기를 바라며 저도 더욱 노력해야 겠지요.!

내년에는 어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될지 궁금해 궁금해~~

다른 이야기 읽어보기

https://blog.naver.com/qkrghwns_456/222334584272

 

애드포스트 4월 3,4주차 수익과 4월 총 수익

안녕하세요 5월이 벌써 밝았네요. 4월은 여러분들에게 어떤 한달 이었나요? 저에게는 그다지 좋지는 않은 ...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