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종합소득세 세금폭탄 경험하기

찐 삼백 2020. 5. 10. 12:00
728x90
반응형

우선 간편장부 대상자가 되면은 그때부터는 사실상 세무사무소를 이용하느게 가장 좋다.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괜히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든다. 특히 단순경비율대상자가아니라 기준경비율대상자라면 더더욱이다.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의 영업비용 인정비율은 매우 크기 때문이다.

뭐.. 그냥 나처럼 귀차나서 그냥 세금폭탄맞으며 신고할거면은 그렇게 해도 된다.

우선 홈택스 접속.

종합소득세신고 안내문이 날라왔을텐데, 그거에 맞추어서하면된다.

보통은 일반신고서, 처음이신분들위주로는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가 있을것이다.

혹시 못받으신분은 오른쪽위쪽 파란 버튼들에있는 '신고도움 서비스'를 클릭하면은 내가 무슨유형인지 확인할 수 있다.

나는 간편장부대상자 기준경비율 추계적용자다.

그냥 쓱쓱 입력한다.

설마 자기 개인정보들도 모르는 사람은 없지 않겠죠???

기장의무란도 본인 기장의무 대상을 적으면은 된다.

나는 사업소득이 3가지 업종코드로 있다. 그래서 그업종별로 사업장명세를 나누고서 이제 그에 따라서 사업소득 기본사항을 한번더 나누어준다.

여기서 신고기준은 본인의 기준에 맞는걸해야한다. 다른걸 선택하면 나중에 큰 재앙이 닥칠 수 있다.

혹시 본인이 수입금액 또는 업종별 경비율 판단이 안선다면은 아래를 보시면은 좋을듯하다.

나는 ...... 2천400만원이 넘어서 기준경비율 대상자인가보다. ㅜㅠ 또르르

여기서 쓱쓱쓱 적어줍니다.

지금 아래는 내가 단순경비율로 해놓고 스샷을찍어서 경비율 계산이 높다. 하지만 이부분이 기준경비율로하면 뚝 떨어지는걸 보실 수 있을것이다.

비교해서 보시라고 내가 단순경비율로 올려두니 기준경비율대상자는 꼭 기준경비율로 해야한다. 나도 기준경비율로 수정해서 했따.

94로 시작되는 업종코드는 4000만원까지만 기본경비율이 적용되고 나머지는 초과율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저도 몰랐던 사실인데

저는 94코드 수익이 3900만원하고 몇신만원이어서 간당간당하게 초과율 제외더라고요 ㄷㄷ..;;

부동산임대소득이 있으신분들은 추가적으로 부동산임대업 사업소득 계산까지 합쳐주셔야합니다.

저의 경우는 부동산임대소득이 없기때문에 패스 하는거구요!!

원천징수한 소득세가 있다면은 꼭 이거불러오기하셔야해요.

불러오기해서 미리 납부하신 금액만큼 차감을 받을 수 있거든요. 위에서 계산된 금액에서 말이죠.!!

저는 112만원정도를 원천징수도니 사업소득으로 94코드번으로 이미 있어서 이만큼을 불러오기 기록하였습니다.

국민연금보험료, 개인염금저축, 노란우산공제 등이 있으신분들은 여기에 기입을해주셔야합니다.

저같은경우 2019년도에는 국민연금보험밖에 없기에 ㅜㅠ 공제받을수있는게 매우적어요.

그래서... 이번 2020년에는 노란우산공제, IRP를 하나씩 가입을 했답니다.. 속쌍s

기부금등이 있다면은 기부금 명세서도 다 확인하셔가지고 입력해주세요.

제가 2019년은 기부한 금액이 없더라고요.

아니 정확히 말하면 100원?? 언제기부한지는 잘 생각안나지만... 100원만 왜 기부를 했을까요?

어쨋든 그거 하나 입력했습니다.

2018년도까지는 기부를 참 많이 했었는데 또 하필 소득이 높은시기에 이런것도 빼트려먹네요

 

그리고 이건 저도 궁금한데 현금영수증발행세액공제 이부분은 어떻게 계산하는지를 잘 모르겠어서 저도 pass

이부분을 좀 알면은 단돈 얼마라도 공제가 가능할꺼같은데 괜히.. 건드렸다가 나중에 피볼 수 있기에 넘겨버립니다.

준비금명세서이런거는.. 단순 개인이 건드리기에는.. 무리가 있죠..

 

그러면은 똬르르르 우리가 입력했던게 쭈르르륵나옵니다.

 

나온 나의 세금은? 290만원... 지방소득세까지 10% 추가 신고하면은.. 오마이갓.. 약 320만원

이렇게 많이 나오는 이유는 기준경비율 추계대상자라 그렇습니다. 만약에 단순경비율이면 그냥 하셔도되고, 기준경비율이면 세무사무소를... 이용해야하는 이유와도 같겠네요..

 

 

우리여러분들 종합소득세 신고 꼭 잊지말고 미리미리 할 수 있도록합시다. ^^ 파이팅!

궁금한거 말해주시면 자세히 답 드릴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