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왕초보도 따라할 수 있는 원천세 납부하기

찐 삼백 2023. 3. 6. 17:58
728x90
반응형

블로그를 안한지 꽤 되었는데, 저번에 그냥 생존글을 하나 올렸다고 많은 이웃분들이 잊지 않고 너무 반갑게 맞아줘서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가상에서 만난 인연들이지만 제가 너무 행복하더라고요.

오늘은 원천세 납부하기를 올려보도록 하려고합니다.

사실 제가 회계팀, 세무팀 등에 있을때는 가장 꿀빠는 분들이 하던 작업인데, 개인이 직접하기에는 뭔가 낯선 단어이지요.

원천세는 아래와 같으니 그냥 아 그런갑다 하고 알아만보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 소득세법상 소득에 대응하는 일정 비율의 세금을 소득을 지급하기 전에 미리 부과하여 공제하는 것. 또는 그 세금.

우리는 원천세 신고를 다음 달 10일까지 그전월달에 관한 신고를 할겁니다. 많이 복잡한 분들은 세무사무소에 맡겨서 해결하면 신경안써도 되지만 5인 미만 자영업자분들은 직접.. 하셔도됩니다.

자 그럼 시작 ~

우선 '홈택스'를 들어가주세요.

왕초보도 할 수 있어야하니 로그인부터 신경써드리죠

본인이 원천세 납부해야하는 사업장을 선택해주세요. (저 이제 사업자 많이 줄었죠? 2개 남았어요.)

납부할 사업자로 전환하셨다면은

신고/납부 탭에들어가서 원천세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서보니 우리가 납부해야할 신고 세금들 목록보세요 처다만봐도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요 두번다시 세무안해~)

원천세 신고탭에서 우리는 별다른 일이 없다면은 정기신고를 클릭하고 매번 진행하게 될겁니다.

물론 그 이외의 특수의 경우 오른쪽 탭들중에서 선택해서 진행해야하며, 본인 스스로하기 어려울때는 전문가의 힘을 빌리시는걸 추천드려요.

정기신고를 누르면 아래와같이 나오는데요.

사업자 또는 주민등록번호 기재후 확인을 누르면 기본적인 사항들은 끌려옵니다.

저는 지금 원천세 징수하는것은 2월시작으로 2월지급분이기 때문에 별다른 체크할 사항이 없네요.

위 그림에서 일괄납부여부는 본점 등 여러지점이 있을때 본점에서 일괄적으로 납부할때 사용하는데 이걸 개인이 하고 있는 곳들중에서 직접 하는곳은 거의 없을거에요. 이글을 보고있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아니오'일겁니다.

사업자단위과세여부는 사업자단위과세사업자로 등록한 경우에 해당하는데 사업자등록증 보면은 여, 부 표시 되어있을거에요. 별다른 문제없으면 그것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부이니까 아니오 체크

저는 프리랜서들과 계약을 맺고 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사업소득체크, 근로소득자도, 기타소득자도 다른 소득자 지급분이 있을 수 있으니 꼭 본인에게 맞게 선택하세요

저장 후 다음이동~

소득지급 중 (5)총지급금액이 햇갈리는 분이 있을거에요. 이금액을 vat 포함한 매출금액을 적을거냐? 아니면은 vat 뺀 금액을 적을거냐 아니면은 소득세, 지방소득세를 제외한 금액을 적을거냐~ 여러분은 뭐가 정답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답은 : vat맨 제한 매출분 그러니까, 소득세 차감전 금액~ 소득세등 원천징수하고서 지급하셨을태니 모두 기록 해두셨겠죠?

환급세액은 있으면 기재

저는 이제 시작이라 저런거없음~ 그러니 pass

저장 후 다음이동

뭐시기뭐시기 막 나옵니다.

해당하면 체크해주셔야해요. 저는해당없으니 패스

저장 후 다음이동~

신고서 작성완료.

짜잔 끝났다 벌써 후~

체크체크체크하고 돈을 납입해주세요 ~

으응.........................?!!?!!?!?!?!

아 ㅋㅋㅋㅋ 점검시간이야

모두모두 일과시간에 빠릿빠릿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도록합시다.

아무리바빠도 세금내는거 잊지 않기 ~

신고내역 조회를 통해서 접수증, 납부서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수증의 접수번호는 위택스에서 지방소득세를 납부할때 조회번호로 사용되니 기억하고 있는게 좋습니다.

뭐 여러분이 직접 국세를 납부하려고 작성한 문서이니 기념삼아서 하나 뽑아서 간직해보시죠?

옛날에 기업다닐때는 꼭 1부씩 뽑아서 파일철을 해두는 습관이 있어서 저는 그냥 어떤업을하던 뽑아서 보관을 한답니다.

출력 납부하면 끝!

하지만 끝난게 끝난게 아니에요

과거에는 국세청에서 소득세 납부후 모든것이 종결되었어요. 왜냐하면 그페이지에서 지방소득세까지 납부가 가능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지방소득세는 각 지역 사이트를 들어가서 개별납부를 해야한답니다. 옛날이 너무 그리움.. 너무 편했는데

여러가지 방법이있는데

홈택스에서 하는 방은 말이죠.

신고/납부 클릭 => 원천세 관련 지방소득세 납부를 들어갑니다.

납부하러가기 (위택스)를 눌러주세요.

위에 사항을 잘 따라서했다면은 국세 납부할 세액 소득세랑 지방소득세가 잘 잡혔을거에요.

기본적으로 원단위는 절사처리해도됩니다.라고 저는 알고있는데 지금도 그런가?

위택스 창이 저절로 불러와지네요?

좋구만요.

개별신고를 해봅니다. (사업장이 1개 이상인 경우에는 외택스 사이트로 들어가서해야하는거같아요)

팝업차단이 자꾸된다.. 계속 허용하는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요. 어쨋든 이게 팝업안뜨면은 그냥 쭉쭉쭉 시키는대로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혹시 위에서 저처럼 안되는 분이 있다면은

위택스 홈페이지로 들어와주세요. 어떻게 들어가냐고요?

구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주시면 되요. 어렵지않아요. 우리는 문화인~

신고하기 탭에서 => 지방소득세 => 특별징수 클릭해주세욥!

단건납부를 클릭해주세요. 물론 다른납부하기 클릭해서 작성하셔도됩니다.

저는 예전에 회사생활 할대는 옆에 액셀파일로 올리기로 했던 기억이 나요.

엄청 많았거든요.

지금은 뭐 별로 건수가 안되니 단건 납부로 진행

들어오면 납부창이 떠요.

제 생각에 아까 홈택스에서 창이 떳으면 이창이 나오지 않았을까? 라고 조심스래 생각해봅니다.

기본정보 등록

신고인은 대표 / 특별징수의무자는

  • 특별 징수에 의하여서 지방세를 징수하고 납입할 의무를 가진 사람.

이런사람입니다.

둘다 저를쓰면 되나봅니다.

귀속월 지급일 등이 다른경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소득만 홈택스 신고할때 있었으니 홈택스도 마찬가지.

과세표준 4원 절사했는데 비고란에다가 이유를 적었어요.

차익이 근대 없어서 안적어도 될거같음

특별징수 명세서

자 납부합시다. ~

후........ 너무 긴 글이었다.

열심히 세금 납부하고

뽑아서 철해두고

내일도 돈 많이 버는 하루가 됩시다.

다시 블로그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겨서 기분 좋음

다른 읽어봐도 좋은 글

https://blog.naver.com/qkrghwns_456/222621363567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