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에스제이케이] 거래정지로 보는 '기본적분석'가치투자의 중요성.

찐 삼백 2020. 2. 8. 19:18
728x90
반응형

에스제이케이

 

매년 1~3월까지는 상장폐지 기간이라고 보아도 된다. 

우리는 투자를 하면서 이때 가장 많이 운다. 물론 다른사유로 상장폐지가 다른기간에도 되지만 많은 종목들이 이때 죽어나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참 신기하게도 많은 사람들은 죽을자리임을 알고도 이곳으로 들어간다. (당당하게)

 

나에게 에스제이케이를 어떻게보냐고 묻는분들이 있다.

"관리종목이니까 관에들어가서 관뚜껑만 닫으면 됩니다."라고 말한다. 

내가 항상 말하는건데, 서프라이즈 이런거보면은 간혹 믿기힘든일이 일어나고, 마찬가지로 관에 들어갔다가 살아서 돌아오는 경우도 있긴 있다. 세계에는 신비한일이 가득이니까, 하지만 우리돈을 그런 적은 확률에 배팅할 수는 없지 않은가, 그러니까 나는 '관'자가 풀리면은 그때 매매하시라고 말씀을 드린다. (정 그 종목이 너무 마음에 들면 말이죠.)

 

우선 한번 보기로하자

 

12.13. 파산신청이 있었다. 

이때부터 주가는 지지선을 이탈하고 흐르기 시작한다. 

사실 아무이유없이 파산신청할일은 없다. 이런게 있을때 될 수 있으면은 그냥 나가는게 좋다.

내부자가 있거나, 고의로 주가가지고 장난치는 소재로 의도적 신청을사람들이 있는게 아니라면은 말이지요.

 

어쨋든 파산신청한게 기각되었다. 그럼 호재가 아니냐!! 왜냐면 이종목은 엄청 복잡할거같다. 내용을 파면 팔수록...

이미 관리종목인 이 종목은 파산신청 해제로 인해서 '관리종목지정사유 일부해제'가 된다.

근데, 이 공시를 잘못해석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곧, 에스제이케이가 관리종목 해제될거라는 말도안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공시를 잘못해석하면은 참 이래서 .. 안보느니만 못한것이다. 

 

이녀석의 관리종목중 중요한 이유가 아직하나 남아있다. 

'최근 3사업연도 중 2사업연도 자기자본 50%초과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 손실 발생'이다. 

심각한 사태다. 이건.. 간혹 별거 아니다. 뭐 이러는 사람도 있을거 같은데 기업의 흐름을 조그만 이해해보면은 아직남아있는 관리종목지정사유가 꽤 기업에 타격이 큰 이유라는걸 알 수 있을것이다. 

더 다이나믹한점을 보기전에 우선 위에서 보았던 파산신청은

'신청인 하늘빛 대표이사 신욱진' '신청일 '19.12.13.'

잘봐도라 아래에서 볼 파산신청과 같은 파산신청인지.

아래 파산신청은 그이후에 올라온 파산신청공시

파산신청인 '한근혜'  '신청일자 '20.01.30.'  신청인과 날짜가 엄현히 다르다. 그리고 공시가 나온날도 다르고, 그런데 이 파산신청을 보면서 엉뚱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파산신청 그건 기각되었어'라는 말이다.  그말도 맞다. 기각되긴했다. 12.13.일 신청했던 파산신청이....

이건 새로운 파산신청이다.... 2.3공시가 떳는데 4일부터 또 야 저건 기각된거자나하면서 열심히 매매를 다시 시작하는 분들이 있었다. 솔직히 말해서... 이시점에서 신규 투자자들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7일 주권매매 거래정지.

나는 예초에 2월3일에 파산신청 공지를 낼꺼면은 2.3일 '주권매매거래정지해제 공시'를 같이 내지 말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공시를 대충보거나 볼줄 몰르는 사람들중 엉뚱하게 해석한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니면 누군가 그런걸 노린건가? 새로올라올 공시가 기각된 공시와 햇갈리게 믿으라고??

거래정지와 함께 정지된 사유를 친절하게 올려주셨다.

근데.. 나는 진짜 개인들을 위했으면은... 4거래일 저 거래정지 풀어준게 그냥 매우 찜찜하다. 

벌점을 가지고서 말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벌점의 부과는 충분히 합당했다고 생각한다.

이를가지고 왈가불가할건 아니다. 

그냥 있는 기준에 의해서 그 기준에 해당하면은 벌점을 부과한거니까, 그리고 벌점 부과 점수가 마음에 안들었다면은 본인종목이 이렇게 되기전에 그 기준표에 항의를 했었어야지, 자기종목이 그렇게 되었으니 벌점부과체계가 불합리하다고 하는건 옳지 못하다. 

이종목 거래 정지가 되는 7일에는 공매도 과열종목까지 지정되었다.

일반적인 종목은 분명히 아니다. 개인들이 무엇을 생각하던 더 판타스틱하고 흥미로운 일들이 있을 가능성도 

나는 있다고 개인적으로 추측해본다. 

그게 무슨일인지는 각자의 상상력에 맡기기로 ^^


그리고 지금부터 기본적분석을 한번 볼껀데이쯤에서 다시돌아보자.

카페 공부방(기본) 게시판에 '기본적분석'글이다. 이것만 보았어도...

https://cafe.naver.com/smartstockant/576

 

나.... 뛰어나지는 않지만 나름 기업에서 근무도 했었고 잔머리도 발달하였으며, 돈에관련해서는 왠만하면은 남들보다 더욱 영악하고 똑소리가 난다. 

기본적분석 2시간, 3시간 할필요없다.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니까, 5일~ 10일 ~1달씩 재무제표를 연구하였다. 가치투자를 위해서다. 이러는 사람들이 있는데 백날 그렇게 해봐라... 기업이 숨기고 싶은건 못찾고 기업이 들어내고 강조하고 싶었던 하이라이트가 무엇인지도 다 구별하기도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간단하게 기본적분석을 끝낼건데, 돈과 관련된 그리고 돈을 벌 수 있을지만 보는거다. 

그게 내가 보는 기본적분석 재무제표분석이다.

 

최대주주 지분 9.23% 우리가 투자하지말아야할 가치가 하나더 생겼다. 

자기 기업이고 가망이 좋다면은? 이렇게 투자를 할까? 나라면은 지분을 계속 늘릴것이다. 

물론 지분을 계속늘려서 9.23%라고할수도 있겠지만, 이기업은 그렇게 큰 대기업이 아니기에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  

그리고 영업이익, 계속영업이익이런건 위에 남겨준 공부방 링크통해서 보고 우리는

그보다 기초적인 수준인 당기순이익만 보자. 

당기순이익을 또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봐 1절 중에서도 서론만 간단하게말한다.

"내가 장사하는데 물건 팔고  비용제하고 세금내고 했더니 남은 금액"

오케이 '16년도부터 꾸준히 -마이너스 빨간불 기록중.

여기서 빨간불은 좋은거아니다.;;; 캔들과 햇갈리지 마라.

 

아까전에 위에 대주주 9.23% 보여줫는데

대주주 변동내역을 보자.

 

증감이 있는데 온통 빨간불이야 주식을 못팔아서 안달난경우처럼말이지

검정색 증가한 비율이 있는데,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내가 그냥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제3자배정으로 싸게 주식 사고 그거 다시 장내매매로 비싸게 팔고?

아까 9.23%에 신빙성을 더욱 더해주지.

내가말하자나요.

관자 투자자는 전문적인 꾼들을 제외하고는 힘들어요. 

단순 개인이 하기에는 말이에요. 

'관'관리종목을 또 모르는사람은... 아래글을 봐라.

https://cafe.naver.com/smartstockant/1078

이미 어느정도 예견되었으며 아직 미처 못나간 누군가가 있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더라, 그래서 4일간의 시간을 준거라고. 나도 그말에.. 사실 공시들과 여러가지를 쭉 볼때 충분히... 신빙성이 있지 않을까... 확정적 스모킹건을 찾을 수 없겠지만, 담배피고난 자리의 담배냄새처럼 이자리에서 방금전 무슨 일이 발생했겠구나라고 합리적인 추측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한다.

 

대표이사 변경.

변경전,후 대표와 아까 위에서 최대주주의 주식증감내역을 한번 다시 봐보라

주식하는 개인이 정말 많은 곳

여러분도 같이 주식해보자.

https://open.kakao.com/o/ggePVhx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