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P2P투자 은행의 예,적금 이자만도 못할 수 있다.

찐 삼백 2020. 2. 1. 16:0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테크의 신 삼백입니다.

오늘은 p2p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또다른 내용을 말해보도록하죠.

 

많은분들이 p2p는 금리가 높던데 왜 사람들이 안하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그에대한 저의 대답은 "경우에 따라서 적금, 예금 이자보다도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답을 항상드립니다.

 

 

p2p 채권의 경우는 약 20%가량에 달하는 수익률을 볼 수 있고 이런것들을 통해서 많은분들에게 어느 업체이든지 어필을 하지요 .^^

그런데 삼백은 이렇게 높은 채권들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물론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리기위한 투자는 몇개를 해서 보여드리며 투자에 대한 신중함을 알려드리고는 있음.)

 

 

제가 오늘 투자한 2개의 채권을 보시면은 2개다 금리가 낮은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P2P 채권들중에서

첫번째 투자 채권은 주택보증금 2500만원짜리에 5000원 투자.

 

 

항상 말씀드리지만

p2p는 원금절대보장형이 아니다. 아래에도 보여드릴거지만, 원금을 오히려 잃을 수도 있는 상품이다.

그래서 5천원씩만 투자하는것이다. 위험을 분산하기위해서말이지.

 

 

 

오늘 두번째로 투자한 채권

첫번째보다는 금리가 50%정도 높은 부동산구입 채권 800만원짜리이다.

이것도 역시 5천원만 투자한다. 이유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임을 계속해서 말해드린다.

 

 

최근 P2P 게시글을 올려드린 글중 채권매각에 대한 글을 보신적이 있으실 것이다.

못보신분들이 있다면은 먼저 아래 글을 한번 보고 오면 좋다. ^^

p2p채권매각에 관한글

 

그 이후 나의 수익률은 매각손실률이 반영되어서 많이 낮아졌다. 10%가량을 유지하던 수익률이 7.9%로 내려앉았으며

이에 서비스 이용료 + 세금을 차감하면은 4.5%까지 수익률이 떨어졌다.

거기에다가 악재는 더 있다.

 

 

장기연체중인 채권들이 아직도 6개나 있다는것인데, 그 6개의 채권들이 거이대부분 지급률이 채 20%도 안되는것들이 거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볼점은 거이대부분 채권이 연체되고 그 연체가 부실로 이어지는 경우는 10%이상의 금리 채권들이었다.

 

그렇다면은 고수익 금리를 제공하는 채권들은 결국 손실률들로 인해서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 은행 이자만큼도 못먹을 가능성이 높다는 나만의 결론이 나왔다.

 

 

때문에 나는 10% 안쪽에서 노는 채권들을 주로 다룬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안전한 녀석들을 노리려고한다.

아마 이녀석들이 반영되면은 나의 P2P 수익률은 3% 미만으로 내려앉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만약 2%가량까지 떨어진다면은 나는 굳이 이걸 할 이유가 없겠죠. 은행에 넣어두는게 더 나을거니까요.

 

 

그럼에도불구하고 내가 수익률이 낮은 채권들로 계속해서 투자하면은 어느정도의 효용이 생길 수 있고 기회비용대비 어느정도의 투자의 가치가 있는지 조금더 장기간 투자를 통해 확인해보고 여러분들에게도 보여주고 싶어서 계속해서 투자를 진행하려고 한다.

다만, 위에서도 말했지만 10% 안쪽에서 채권들중에서 내가 원하는 특정 채권들만을 해서 이제는 이어나가려고한다.

 

 

아래링크를 통해서 가입하면 2000포인트를 첫 시작할때 받을 수 있다.

http://me2.do/5EhPdvHS

 

728x90
반응형